2019년 6월 20일 목요일 insura.net
로그인ID/PW찾기회원가입사이트맵
   
 
스페셜리포트     핫이슈     뉴스포커스     사설/칼럼     이해청칼럼     그래픽뉴스     포토뉴스     독자토론     네티즌설문조사
홈으로 핫이슈 스페셜리포트

글자크기 크게 작게  프린트    
   
바람직한‘노후자금’준비 4가지를 명심하라
[2011-10-15 15:47:00]
 


은퇴에 있어 재정적인 부분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그것을 미리 예상하고 계획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.

최근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통계자료에 의하면, 10명중 6명은 은퇴 준비를 하지 못한다고 답했으며, 은퇴 준비를 한다고 한 4명 중에서도 2명은 구체적인 계획 없이 무분별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.

이 통계자료만 보더라도 대부분 사람들이 은퇴 후 삶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만을 가지고 있을 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며 재정적으로 노후대비하고 있는 경우는 극히 일부분임을 알 수 있다.

그렇다면 행복한 노후를 위해 노후 준비자금을 준비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고,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은 무엇일까?



노후 준비자금 마련시 명심해야 될 ‘4가지’

첫째, 집중투자보다는 분산투자를 하라.

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내려면 노후생활 때 필요한 자금을 정확히 추정하고젊은 시절에 노후자금을 미리 마련하는것이 필요하다.

노후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는 부동산투자, 주식(펀드), 연금보험 및 은행예금 등 여러 가지가 있다. 자신의 투자자금을 한 가지 상품에 전부 집어넣지 않고 적당히 나눠서 투자를 하는 것이 분산투자인데, 이 투자방법을 대부분의 금융전문가들이 추천하고 있다.

금융시장의 다변화와 각종 규제와 정책으로 예측 불가능한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누구나 미래에 어떤 일을 만날지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.

따라서 당장 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한가지 특정 금융상품에 자신의 돈을 모두투자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. 물론일시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상당히 불안하고, 계속적인 이익을 거두는 것 또한 불투명하기 때문이다.

그러므로 분산투자라는 큰 틀에서 자신의 자산을 운용하여 노후자금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



둘째, 자녀교육비를 과감히 줄여라.

자식을 가진 부모들 대부분이 자신의 성공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자식을 잘 키워 금의환향을 바라보는 것이다.

특히나 요즘 같은 저출산 시대에 자식에 대한 생각은 더욱더 각별하다. 그래서 요즘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교육비 지출이다.

한번쯤은 언론매체에서 우스갯소리로 하는‘2억’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. ‘2억’이라는 말은 한 아이가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합쳐서 대학까지 마칠 경우 드는 비용이다.

자녀가 2명이면 4억 원에 달하는 비용이 교육비로 발생하다.

교육비뿐만 아니라 자녀가 결혼할 때 자녀결혼 자금을 보태준다면 본인의 은퇴자금은 자연스레 줄어들게 된다.

이렇게 자녀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엄청난 금액이 아닐 수 없다. 현재 빠듯한 생활에 과도한 교육비 지출로 은퇴 준비는 생각지도 못한 가정이 한 둘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행한 노후만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.

즉, 자녀교육비를 적정 수준으로 낮춰 자신의 노후를 위한대비로 저축을 해야 부족하지 않은 은퇴자금 마련을 준비할 수 있다.



셋째, 노후의료비 대비 위험보장자산(보험)을 준비하자.

의학의 발달과 풍족한 생활환경으로 평균 수평이 점점 늘어나 100세 시대가 곧 온다고는 하지만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두려운 적은 암과 같은 각종 질병의 발생이다.

병마와의 싸움도 힘들지만 발병으로 인한 소득 상실과 치료비 등 경제적 부담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은퇴 준비자금으로 위험보장 자산을 미리 준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.

나이가 많아지면 보험 가입 시 제한이 많아지고 가입할 수 있는 금액도 적기 때문에 충분한 위험보장을 받기가 힘들다.

또한 보장대비 보험료가 비싸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기 마련이다. 즉, 한살이라도 어릴 때 보험을 준비해야 한다.

혹시 위험보장자산 준비를 해야 되는데 보험료에 부담을 느낀다면 의료실비보험을 생각해 볼만 하다. 최근 인기 중에 판매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은 저렴한 보험료로 입원 시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실제로 발생한병원비를 보장해주고 통원치료 또한 3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다. 의료실비보험 하나만 가입되어 있어도 병원비가 없어서 병원을 못가는 일은 없을 것이다.



넷째, 각 분야의 금융전문가로부터 투자 조언을 얻어라.

‘노후’라는 긴 시간을 재정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소중하게 생각하고 돈을 잘 관리하는 금융전문가의투자 조언을 들을 필요가 있다.

은행, 증권, 보험사에서 일하는 직원이나 부동산 공인중개사, 경매 컨설팅 회사에 다니는 각 분야의 금융전문가들은 일반인보다 재정적으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, 효율적인 돈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.

전문가를 만나 주기적으로 코치를 받을 수 있다면 당신의 안정적인 노후 준비뿐만 아니라 수익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‘재테크 실력’ 또한 일취월장하게 될 것이다.

따라서 얼마나 좋은 금융전문가가 내주변에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행복한 노후생활의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. 각 분야마다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전문가를 1명씩 만들어놓고 주기적으로 만나 얘기를 나누면 재정적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.


글_한국재무설계 금융칼럼리스트 김동훈
은퇴설계 전문서적(내인생의 행복레시피) 공동저자 / 증권투자상담사 / 파생상품투자상담사 / 투자자산운용사 / 공인재무설계사(AFPK) / 펀드투자상담사


보험일보

저작권은 보험일보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. [저작권 안내]


 토론이 필요하시면 독자토론 요청을 클릭해 주세요.
 이 뉴스는 토론이 필요해요! 독자토론 요청  
   이름 비밀번호
 


2015-05-05
삭제

2013-01-10
삭제

2013-01-09
삭제
midsdh
4PVcf0 <a href="http://eqqfdcjvwgty.com/">eqqfdcjvwgty</a> 2013-01-09
삭제

2013-01-07
삭제
Tomas
I raelly couldn't ask for more from this article. 2013-01-07
삭제

2012-05-17
삭제

푸르덴셜생명, 영업조직 휘청 "성장정체"
新계약 급락… 연이은 '조직확장 프로젝트' 실패 거듭, LP이직 속출 "이번엔 '초대졸 LP 선발' 도마위" [insura.net] 푸르덴셜생명이 한...
참여하기
[인기도서]
금융보험통신 구독신청
도서할인가 418,000원(8.3333333333333%▼)
스페셜리포트
또 다시 재발하는 癌, “‘두 번 보장’으로 치료비 걱정 뚝!”
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(癌). 암은 한번 걸리면,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의사로부터 완치 판정을 받아도 안심할 수 없다.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...
HOT 이슈!
황혼 재혼, 사랑한다면“당당하게”
2000년대 초반 상영된 ‘죽어도 좋아’는 노인들의 뜨거운 성생활을 다룬 영화로 섹스는 젊은 청춘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노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했...



회사소개 | 공지사항 | PDF서비스 | 카드승인조회 | 개인정보보호정책 | 보험관련기관 | 광고/제휴안내 |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| 사이트맵
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62길 41 6층 | 사업자등록번호 : 106-28-75384 | 발행인 : 서광식 | 편집인 : 서정환 | 청소년보호책임자 : 김미숙
인터넷신문등록번호 : 서울 아04128 | 등록일자 : 2016.08.08 | 고객센터 : T 02-749-4795(대표) | Copyright ⓒ All rights reserved.